인사말

"국내 라틴아메리카 지역 연구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연구기관"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는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쳐 라틴아메리카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연구하는 국내 최고의 종합연구기관입니다. 1989년 스페인중남미연구소로 창립한 이래 2008년 라틴아메리카연구소로 개편을 거쳐 지난 30여 년간 라틴아메리카 지역 연구에 매진해왔습니다.

그동안 해외지역연구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인정받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인문한국연구소’로 선정되는 등 국내 라틴아메리카 지역연구의 학문적 중심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세계적인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연구진을 육성 보강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연구 능력을 제고해 나갈 것입니다. 또 해외 유수의 연구기관과 교류 확대와 협력 증진을 통해 최고 수준의 연구소를 목표로 성장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의 지역 연구는 연구 분야의 학제적 확장과 국제 교류 확대는 물론 국제 사회의 발전과 관계 증진을 위한 실천적 기여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21세기 정치 외교와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갈수록 긴밀해져가는 라틴아메리카 국가들과의 교류와 협력을 발전시키는 데 유용하고 실천적인 학술적 토대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는 세계화 시대를 맞아 국내 라틴아메리카 지역 연구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연구 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와 라틴아메리카 지역 관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의 관심을 기대하고 참여를 환영합니다.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
소장 김 창 민